17
5월
2017

랜섬웨어 증상과 복구방법 알아보기

랜섬웨어(Ransom Ware)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 이 랜섬웨어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있어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랜섬웨어는,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eware)의 합성어인 IT용어로

문서, 사진, mp3파일 등 사용자의 자료를 암호화하여 그것을 인질로 금품을 요구하는 악독한 악성코드를 이용한 신종 사이버 범죄입니다.

랜섬웨어는 이미 한번 감염되면 파일이 암호화되어 그것을 복구하는 방법이 굉장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따로 백업해놓지 않았다면 사실상 자료를 회복하기도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업무 자료 및 사진 등 꼭 필요한 파일들을 사용못하게 암호화해서 돈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어쩔수 없이 돈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악성코드 바이러스 등의 문제들은 미리 예방을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보통 랜섬웨어가 유입되는 경로 대부분은 이메일을 통해서, 또는 확인되지 않은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확인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할때 가장 많이 유입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확인되지 않은 이메일 또는 수상한 이메일은 열어보는것을 지양해야하고, 첨부된 파일 또한 설치하지 않는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불법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공식사이트가 아닌, 인증되지 않은 사이트에 접속하는것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이번 우리나라에서 랜섬웨어 피해는 구형 OS를 사용하거나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PC에서 많은 피해를 당했는데요. 일단 회사가 아닌 가정에서 윈도우 10을 사용중이면서 최신업데이트를 해왔던 분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만얀 윈도우 XP와 같이 구형 OS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MS에서 최근 배포한 패치를 받으시고,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에서는 Windows 방화벽에 있는 고급설정에서 SMB에 사용되는 포트 등 파일공유와 관련된 기능을 최대한 차단하여 본인의 PC가 다른 동료들의 PC를 감염시키는 숙주가 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면 랜섬웨어에 대한 예방 확률이 크게 높아지지만,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여 중요한 문서나 파일은 외장하드와 같은 저장장치에 백업을 해놓으시는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는 인터넷진흥원(KISA)에서 발표한 랜섬웨어 예방 요령입니다.

랜섬웨어 예방요령 확인하기: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658112&memberNo=3326308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미리 예방하셔서 랜섬웨어에 피해없으시길 바랍니다.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