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4월
2017

쉬운 중국 특허검색 방법 #1

크라운앤라이츠(Crown & Rights Law Firm)에서 운영하고 있는 China Patent사이트에서 중국 특허 검색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이 있는데 심지어 본인이 출원한 특허도 검색이 되지 않아서 안달아 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반복적으로 문의가 오는 문제라 아래 중국 특허의 검색방법에 대해 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중국 특허만 해당되지 중국 상표는 해당되지 않네요. 중국은 특허를 관장하는 기관과 상표를 관장하는 기관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지요. 헤헤… ….

방법 1: 중국 국가지식산권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한 검색.

중국 지식산권국 특허국의 사이트는 www.sipo.gov.cn 인데, 검색사이트로의 진입이 다소 복잡하여 바로 아래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http://www.pss-system.gov.cn/sipopublicsearch/enportal/index.shtml

중국 국가지식산권국 특허 검색사이트

검색 바에는 특허출원번호, 공개번호, 출원인 이름, 발명자 이름, 발명이름 등등 사항을 넣을 수 있습니다. 영어로도 검색이 되는데 가급적이면 중문으로 검색어를 넣는게 아마도 검색결과가 좋겠죠.

아래는 예제로 한국 대표주자인 삼성(samsung)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역시 대표주자 답게 중국에 어마어마한 특허를 출원했네요. 한건당 5000USD라고 치면 실로 어마어마한 액수네요. 그 돈이 주인장에게도 좀 들어오면 좋겠다는 생각도 좀 해 봤습니다.

삼성의 특허출원 검색결과
About the Author